로보틱스 4.0 시대, 일상 속에서 ‘로봇’이 뜬다


로보틱스 4.0 시대, 일상 속에서 ‘로봇’이 뜬다

국제로봇협회(IFR)에 따르면, 글로벌 로봇산업의 규모는 2020년 250억달러(약 33조원) 수준이었으나 다양한 산업의 로봇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로봇 산업의 규모는 연평균 20% 성장세를 유지, 2030년에는 그 규모가 1600억달러(약 21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현 시점을 학계에서는 로봇 대중화가 이뤄지는 단계, ‘로보틱스 4.0’ 시기로 분류한다. 이제는 단순히 기술력 경쟁에서 벗어나 서비스 및 산업 영역 전반에 걸쳐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로봇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사람과 비슷하게 진화한 휴머노이드 로봇도 주목받고 있지만, 보다 대중들의 일상 속에 들어가 피부로 와닿을 수 있는 도움이나 편의, 흥미를 제공하는 로봇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는 셈이다.

이에 코딩을 재밌게 익힐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형 로봇부터 시설물 관리 로봇, 문화해설 로봇 등 우리들의 일상 곳곳에서 자연스럽게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로봇 전개 기업을 소개한다.

■ 에이럭스, ‘로봇으로 코딩도 쉽고 재밌게!’ 국산화 기술 로봇으로 엔터테인먼트부터 에듀테크까지 전방위 시장 확대

레고처럼 아이, 어른 모두가 함께 취미로 가지고 놀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형 로봇과 드론이 인기다. 로봇 전문 에듀테크 기업 에이럭스는 최근 ‘엔터테인먼트’와 ‘교육’이 결합된 코딩 로봇 ‘익사이팅’을 출시했다. 익사이팅은 에이럭스의 핵심 제품 라인업인 프로보 커넥트의 신규 제품으로 여러 명이 함께 로봇 기반 코딩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으로 쉽고 재밌게 코딩 콘텐츠를 즐기고 교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프로보 커넥트 경우 견고한 고강도 구조로 로봇을 자유자재로 조립해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어 레고처럼 각양각색의 부품을 조합해 여러 형태의 로봇을 구현할 수 있다. 생각한대로 각종 부품을 활용해 로봇을 만들어볼 수 있어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엔터형 로봇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에이럭스는 기술력을 더욱 끌어올려 로봇 기술에 비상력을 더한 드론 제품 생산에도 속도를 올리며 초소형 드론 로봇 시장 내 주요 플레이어로 급부상중이다. 취미 시장을 공략해 레저스포츠를 넘어 각양각색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기존 드론 모델의 강점을 집약해 정교한 코딩 비행이 가능한 새로운 드론형 모델 ‘코딩라이더’를 선보일 예정이다. 에이럭스는 드론 문화를 알리기 위한 지자체 행사 등에서 드론 쇼, 드론 공연 등 폭넓은 드론 콘텐츠로도 확대해 드론 문화를 알리는데 앞장선다.

현재 에이럭스는 로봇과 드론 등 전제품 100% 국내 기술력 및 생산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개발과 생산, 제품화 전 과정을 6개월 이내 속도감 있게 진행해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 앞으로는 여기에 AI를 결합한 하드웨어 역량도 더해가며 로봇 기술 기업으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이다.

■ 마로솔, 작업장 근로자들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로봇 ‘가우시움’ 청소로봇 한국에 선보여

각종 작업장의 근로 환경을 개선해 쾌적함을 선사하는 로봇도 주목된다. 토탈 로봇 솔루션 기업 마로솔은 소프트뱅크로보틱스 관계사인 가우시움의 한국 유통 총판을 맡아 국내 시장에서 시설물 관리 및 청소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가우시움 청소로봇은 대기업 사업장부터 대형 시설물의 청결한 환경 조성을 위해 도입돼 주목을 받았으며, 작년 한 해 동안 마로솔을 통해 국내 200대 넘게 판매될 정도로 수요가 높다. 청결한 작업환경을 유지해야 하는 반도체 제조 공장이나 대형 빌딩, 복합상업공간, 실버타운에서 주로 도입하고 있다.

해당 로봇은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까지 완비해 사용성이 더욱 뛰어나다. 이종 로봇 통합 관제 솔루션 ‘솔링크(SOLlink)’이 적용된 청소로봇은 청소구역이나 작업량, 작업효율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엘리베이터 연동 기능으로 고층 건물에서도 층간 이동을 하며 청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큐아이, AR부터 원격 접속 서비스까지... 문화 해설하는 국내 1호 로봇 공무원 주목

우리나라의 자랑스런 문화와 기술을 알리는 로봇도 있다. 문화해설 로봇 큐아이는 국립현대미술관, 제주항공우주박물관 등 주요 문화 공간과 전시 시설 전국 13곳에서 비대면 해설자로 활동하는 국내 1호 로봇 공무원이다.

현재 큐아이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제주항공우주박물관 등 전국 13곳에서 비대면 해설자로 활동 중이다. 연간 34만 건 이상의 문화해설 서비스와 다국어 인공지능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로봇은 증강현실 기술(AR)을 활용해 실시간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격 접속으로 산간·도서 지역에 미술작품을 안내한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동행 서비스는 로봇 몸체 앞뒤 화면을 통해 관람객이 실시간으로 작품을 체험하고 안내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산간과 도서 지역에서도 큐아이를 통해 전시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도록 원격 접속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서비스도 확대해 시각 약자를 위한 수어 문화해설과 음성 안내 자막, 그림 해설 및 문화해설 서비스와 이동 약자를 위한 동행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 삼성전자, 커지는 펫시장 겨냥한 집사 기능 탑재된 가정용 로봇 ‘볼리’

가정에서 도움이 필요한 반려동물은 물론 노약자, 어린이를 위한 다목적 가정용 로봇도 성큼 현실화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CES 2024에서 가정용 로봇인 볼리(Ballie)를 본격 공개했다. 볼리는 반려 동물의 도우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일명 집사 기능을 탑재해 새로운 기술과 확장된 경험을 고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공모양의 볼리는 빠르게 집안 곳곳을 자율 주행하며 인식하고 가전 제품과 연동돼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학습해 나가며 상황에 맞게 판단해 구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반려동물은 물론 어린이, 노인의 도우미 역할까지 수행하며 건강 상태를 확인하거나 멀리 있는 가족과 영상을 보내 소통할 수도 있어 눈길을 끈다.


ⓒ 스포츠경향 & 경향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에이럭스

대표이사 이치헌, 이다인


사업자등록증번호 587-81-00224
사업장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로 13길 61 씨드큐브 창동 C동 1602호
서비스 이용문의 alux@aluxonline.com
사업제휴 문의 02-3665-8956 · 팩스 02-3665-8957 

Copyright ALUX, Inc. All Rights Reserved



(주)에이럭스

대표이사 이치헌, 이다인


사업자등록증번호587-81-00224
서비스 이용문의 
alux@aluxonline.com
사업제휴 문의 
02-3665-8956

팩스 02-3665-8957

사업장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로13길 61 씨드큐브 창동 C동 1602호


Copyright ALUX, Inc. All Rights Reserved